더 나은 골퍼가 되기 위한 좋은 습관 들이기
더 나은 골퍼가 되기 위한 좋은 습관 들이기
  • Vincent Kim
  • 승인 2024.02.20 10: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의 올해 개인적인 목표와 다짐은, 더욱 건강한 삶, 더욱 성실한 삶, 그리고 더욱 감사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더욱 건강하고 성실한 삶, 감사하는 삶을 살기 위해 세운 세부적인 계획들을 좀 공유하자면,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으니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하고 푸쉬업과 스쿼트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좀 더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더욱더 성실한 하루를 보내고, 저녁 시간엔 스마트폰을 두고 밖에 나가 사색하며 걷기, 정신 건강을 위해 성경책 일독하기, 그리고 읽고 싶은 책을 손 닿는 곳곳에 놓아두고 읽어보려고 합니다. 

 

좋은 습관 들이기

 

저는 “규칙적으로 늘 하던 대로 하는 것이 가장 쉽고 편리하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늘 ‘좋은 습관 들이기’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언제부터인가는 이 좋은 습관에 대한 중요성을 잊고 관성으로 지내고 있음을 깨닫고 자숙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좋은 습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좋은 습관 들이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미국의 한 골프 관련 웹사이트에서는 얼마 전 ‘골프를 잘하기 위한 5가지 습관’이란 글을 발표했습니다. 골프를 잘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체력관리가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한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내용인데요. 

앞에 열거된 습관은 우리 모두가 이미 인지하고 있는 좋은 습관이지만 실천하기 쉽지 않은 것이고, 또 골프 실력을 늘리는 것과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조금 떨어져 보이는데요.

 

골프를 잘하기 위한 습관

 

‘골프를 잘하기 위한 습관’이란 검색어로 리서치를 해보니 참 다양한 좋은 습관들이 있었습니다. 역시나 좋은 습관임을 인정하고 있으나 꾸준히 실천하기는 어려운 그런 좋은 말들이 많았습니다. 골프를 잘하기 위한 습관에는 무언가 정신적인 면이 많이 강조되어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나의 나쁜 습관들

 

골프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연습하고 필드에서도 자신감 있게 한 샷 한 샷 집중해서 해야 함”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 필요성을 알고 있음에도 이를 자주 잊고 또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그런 나쁜 습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골프 스코어를 낮추지 못하고 오히려 좋지 않은 게임을 하고 나면 장비를 변경하고자 하는 욕심이 생기지 않아 다행이기는 한데, 무분별하게 동영상 레슨을 찾아보면서 제 스윙의 이곳저곳을 무자비하게 뜯어고치려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무언가 변화된 제 스윙이 자리 잡기도 전에 새로운 스윙을 시도하면서 막상 필드에서는 제 스윙도 못 하고 허무하게 무너지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더 나은 골퍼가 되기 위한 지름길은 없음”을 알면서도 연습을 꾸준히 하지 않고 있으니, 올해는 일단 꾸준한 연습부터 해보고자 합니다.

 

2024년의 새로운 습관

 

올해는 신부님께서 내주신 숙제를 하듯 성경책을 일독하기로 마음먹으며 이 습관이란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책을 한 번 잡으면 한 번에 끝까지 읽어야 무언가 읽은듯한 보람을 느꼈었던 것 같은데요. 그래서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아예 책을 잡을 생각도 못 했던 것 같습니다. 이런 핑계를 대는 것도 습관이 되었고요. 그래서 올해는 매일 조금씩이라도 읽을 수 있도록 성경책과 제가 읽고 싶어서 샀었던 책들을 집과 사무실 곳곳에 펼쳐놓았습니다.

세계여행도 꼭 일 년에 모든 나라를 돌아볼 필요 없이, “지금부터 평생 세계여행을 한다는 계획으로” 몇 년에 한 번씩은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도 계획을 세워봅니다. 그래서 내년엔 골프의 성지 스코틀랜드의 골프코스를 가볼 생각입니다.

 

골프에 대한 목표나 계획을 위한 습관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연습하면서 제 스윙을 연습하고자 합니다. 다른 누구의 스윙을 따라 하거나 프로와 같은 이상적인 스윙을 닮고자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제 몸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 저만의 스윙을 위한 연습을 꾸준히 하고자 합니다.

필드에 나가서도 매 샷에 대해 최선을 다해 제 스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결과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내일을 계획할 수 있는 ‘최고 긍정 골퍼’가 되고자 합니다. 

한동안 지지부진했었던 성적으로 인해 스스로 패배를 인정해왔었는데 다시금 승리하는 습관을 들이고, 하지만 라운드 파트너들에겐 너그러운 매너를 장착할 수 있는 강한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골프저널 독자 여러분들 모두의 해피한 골프 라이프를 기원하며 2024년에는 더 좋은 습관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좋은 습관 리스트

1 매일 12시간 단식, 저녁을 먹은 후 야식 금지

2 팔굽혀펴기 100회

3 매일 5분 스윙 연습

4 매주 5일 이상 30분 유산소 운동 후 스트레칭

5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일어나면 물 마시기

 

골프 잘하기 위한 습관 리스트

1 골프를 하면서 걷기

2 샷을 할때마다 머릿속을 비우고 집중하기

3 내게 맞는 프리샷 루틴 만들기

4 긍정적인 자세 유지하기

5 정기적으로 장단기 목표를 설정하여 스스로 골프에 대한 동기 부여하기

6 플레이할 코스에 대해 사전에 매니지먼트 전략 세우기

7 목표를 가지고 연습하기

8 실수는 잊고 다음 샷에 집중하며 자신감을 끝까지 유지하기, 그리고 이후 결과에 대해서 받아들이기

 

 

GJ Vincent Kim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