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룡 : 골프저널 선정 2023 대한민국 클럽챔피언 대상 ‘올해의 클럽챔피언’
정호룡 : 골프저널 선정 2023 대한민국 클럽챔피언 대상 ‘올해의 클럽챔피언’
  • 오상옥 발행인
  • 승인 2023.12.13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제프 클럽챔피언십 도전, 클럽챔피언 타이틀 수성 등 새로운 목표가 생겼으니 더 노력하겠다.” 올해 보라CC와 블랙스톤 제주CC 클럽챔피언전에서 2승을 기록, 골프저널 선정 ‘2023 대한민국 클럽챔피언 대상’ 올해의 챔피언 부문 대상을 차지한 정호룡 챔피언이 남긴 말이다. 골프에 입문한 후 오랫동안 도전하고 마침내 챔피언 자리에 오른 그의 도전 정신과 땀과 노력이 가득한 골프 인생을 만나자.

 

골프 입문

 

그는 제대로 골프를 배우고 필드에 나간 게 아니라 ‘선 필드, 후 연습’ 케이스다. 

“2006년 대마도에서 낚시 리조트 사업을 할 때였는데 날씨가 안 좋아서 낚시하러 못 가는 상황이 한 번 있었는데, 손님들이 너무 심심하다고 인근에 있는 골프장에 데려다 달라고 해서 골프장에 갔다가 얼떨결에 같이 라운드를 하게 됐다. 그런데 직접 해보니 골프에 매력을 느끼게 돼서 골프를 시작하게 됐다.” 우연히 가게 된 필드가 그를 골프로 이끈 셈이다. 

골프 연습을 하면서는 초보라면 누구나 겪기 마련인 ‘기본기’의 벽에 마주했다. “동네 골프연습장에서 레슨을 받기 시작했는데 입문 후 두 달 동안 레슨프로가 연습장에서 공을 치고, 또 거울 앞에서 쇠파이프와 바람개비만 계속 휘두르라고 시켰다”, “그때는 좀 납득이 안 가고 빨리 기술을 안 가르쳐주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불만이 많았는데, 지나고 나니까 정말 고맙게 느껴졌다.” 이때 기본기를 충실히 갈고 닦은 것은 그의 골프에서 큰 자산이 되었다. 

 

클럽챔피언이 되기까지

 

 

어느 정도 실력을 쌓으면서, 자연스럽게 더 높은 곳을 바라보게 되었다. 2010년부터 클럽챔피언대회에 출전하기 시작했고, 챔피언 자리도 몇 번 넘보았지만, 챔피언으로 향하는 길이 순탄치만은 않았다. 역전패를 당하며 챔피언 자리를 코앞에서 놓치기도 했다. 

“2021년에 에이원컨트리클럽에서 역전패를 당했다. 마지막 날 역전패를 당하는 바람에 굉장히 절치부심을 많이 했다.” 하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대회에 출전했고, 실력과 경력을 차근차근 쌓아나가 마침내 올해 보라CC와 블랙스톤 제주CC 클럽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었다. 

클럽챔피언전 우승은 올해가 처음이지만, 그 이전에도 단체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2021년 통도CC에서 열린 부산일보 대회에서 사이클 버디를 기록하며 우승한 바 있으며, 올해 부산광역시골프협회에서 주최한 동호회 대항전과 양산시장기 골프대회에서 팀 타이곤 멤버로 출전해 단체전 2연패를 기록했다. 그는 올해 클럽챔피언전 2승, 아마추어 골프대회 단체전 2승 등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대회

 

보라CC 클럽챔피언전

 

블랙스톤 제주CC 클럽챔피언전

 

올해 참가한 대회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대회를 물으니 보라CC에 이어 블랙스톤 제주CC에서 2번째 챔피언 타이틀을 차지했던 순간이라고 답한다. 

“블랙스톤 제주 클럽챔피언전에 참가했을 당시 다 내려놓고 마음을 비우고 가서 그런지 골프가 너무 잘 됐다. 3일 내내 경기가 너무 다 잘 풀렸다. 제주도는 바람이 많이 부는 데다 시그니처홀 주변이 전부 해저드라서 투온이 어려워 블랙스톤 제주 회원이 된 지 10년이 되었는데, 한 번도 투온을 한 적이 없었다. 그런데 올해 챔피언전 둘째 날 투온을 할 만큼 컨디션이 좋았다.” 

오랫동안 도전했음에도 잡지 못한 챔피언 트로피가, 한 해 동안 두 개나 손에 들어온 순간이었다. 그동안 주변에서 ‘무관의 제왕’이라고 불렸던 그는 이렇게 ‘유관의 제왕’이 되었다.

 

여전한 골프 열정

 

 

그토록 바라고 염원하던 클럽챔피언이 된 후에도 그의 골프 열정은 사라지지 않았다. 챔피언이 되기 전에는 “나는 클럽챔피언 한 번 하면 골프 때려치울 거다”라고 주위에 입버릇처럼 말했지만, 챔피언이 된 후에도 클럽을 놓을 생각은 전혀 없다.(웃음) 

“욕심이 끝이 없는 것 같다. 하지만 그런 도전 정신이 없으면 아마 모든 골퍼가 더 도태되지 않을까 싶다.” 

그는 지금의 자리에 만족하는 게 아니라 벤제프 클럽챔피언십 등 더 큰 대회에 도전할 계획이다. 그래서 연습도 더 꾸준히 하고, 일주일에 3, 4일은 라운드를 하며 감각을 유지하고 있다. 

 

균형 있는 삶

 

 

그는 자신의 인생을 설명할 때 아내(조연주 씨)를 빼놓을 수 없다고 강조한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소개팅에서 만난 아내와 지금까지 행복한 부부로 살고 있다며,  항상 자기 일을 응원하는 아내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골프에 대한 열정만큼 본업에도 충실하다. 현재 환경사업에 종사하고 있는 그는 “25년 동안 단 한 번도 영업정지나 조업정지를 당한 적이 없고, 항상 고객이 지정한 날짜에 폐기물을 수거하는 약속을 25년간 지키고 있다”고 말한다. 가정에도, 골프에도, 또 일에도 최선을 다하고 지킬 것은 반드시 지키는 그의 인생 철학이 느껴진다. 앞으로도 그는 가정, 일, 골프 모두에 충실하며 도전을 멈추지 않을 계획이다.

 

 

GJ 오상옥 발행인 이미지 정호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