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와 수면의 상관관계 feat 가누다
골프와 수면의 상관관계 feat 가누다
  • 강태성
  • 승인 2023.08.08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누다 베개에는 도수치료기법인 CV4와 OCBR이 적용돼 있다.

 

다음날 운동이나 시험 등을 앞두고 있지 않아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몸의 회복을 위해서 권장된다. 특히 강도 높은 운동 수행 능력을 유지하려면 균형 있는 식단, 휴식 등이 골고루 필요하다. 그럼 육체적인 피로와 함께 정신적으로도 긴장할 수밖에 없는 골프는 수면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건강한 수면은 하루 8시간?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 8시간 정도 잠을 자야 한다는 말은 다들 많이 들어서 알고 있다. 모든 연구 결과에서 하나같이 8시간으로 나오는 데에는 이유가 있겠지만, 나이가 들면서 수면 시간은 짧아지고 수면을 둘러싼 고민은 깊어진다. 잠을 자지 못했으니 피로할 것으로 생각되고 건강에도 나쁜 영향이 나타날 것이라 고민하지만 오히려 이런 선입견이 수면에 대한 불만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잠을 자다가 중간에 한 번 깨면 다시 잠들기 어렵거나 잠은 들지만, 새벽 무렵 깨서 다시 잠들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잠드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증상이 악화되면 불면증을 호소하게 된다. 

이런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며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을 보는 것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가급적 오전에 마시고 저녁에는 과식을 삼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런 습관을 유지하더라도 라운드가 있는 전날에는 유독 신경이 쓰이기 마련이다.

 

숙면과 라운드 결과의 상관관계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숙면을 취해야 다음날 라운드에서 좋은 컨디션으로 평소보다 나은 스코어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골퍼들은 라운드 전날 질 좋은 잠을 자기 위해 저마다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잠이 골프에 얼마나 중요한지는 한 아마추어 골퍼의 경험담을 통해 잘 알 수 있다. 평소 보기 플레이 정도의 실력을 가진 이 골퍼는 최근 몇 번의 라운드 전날 과음과 수면 부족 상태에서 새벽 일찍 라운드를 나갔다. 잠을 제대로 못 잔 상태이니 당연히 컨디션이 좋지 않았고 몸에 힘도 없고 정신도 집중이 안 돼 100타를 넘기는 스코어가 나왔다. 평소보다 10타 이상 더 나온 것이다. 

그 이후로도 몇 번을 그렇게 컨디션 관리를 못 하고 스코어를 망치다가 한 날은 마음을 잡고 전날 충분한 양질의 수면을 취하고 좋은 컨디션으로 라운드를 했는데, 80타 중반의 스코어가 나오는 결과를 얻었다. 전날 컨디션을 신경 쓰지 않고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라운드를 했을 때는 항상 스코어가 안 좋았지만, 신경 써서 양질의 잠을 자고 라운드를 나갔더니 몸도 가볍고 정신도 맑아 집중도 더 잘돼 스코어가 훨씬 잘 나온 것이다. 

이렇듯 충분한 수면은 모든 일상에서도 마찬가지지만 골프에서도 사람에 따라 10~20타 이상의 스코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자신만의 수면 루틴의 중요성

 

물론 골프와 수면의 상관관계가 중요하다고 해도, 골프는 멘탈이 중요한 스포츠라 아무리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집중력이 흐려지는 순간 샷은 난조를 보이게 되며 스코어는 바닥을 치게 된다. 

멘탈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일단 컨디션을 최상으로 끌어올려야 하며 자신에게 맞는 음식과 수분, 휴식과 체력 관리는 필수적이다. 특히 라운드 전날에는 가벼운 운동과 수면,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숙면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양질의 잠을 잘 수 있는 수면 환경이 중요하다.

수면 환경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베개다. 베개에 따라 잠을 잘 못 자거나 불편하게 잠을 자 양질의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수면은 시간만이 아닌 질과 함께 따져야 하며 다음날 컨디션으로 확인할 수 있기에 숙면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베개가 필요하다.

골퍼에게 좋은 베개로는 머리와 목을 안정적으로 받쳐 깊은 숙면을 유도하는 인체 공학적 디자인의 가누다 베개가 유명하다. 이미 많은 골프 선수들과 물리치료사, 댄스강사, 태권도 국가대표, 피트니스 국가대표, 축구선수, 의학 전문의 등이 이용하고 있으며 양질의 수면을 위해 많은 사람이 추천하는 베개가 바로 가누다 베개이다. 

 

생체역학을 모태로 개발된 기능성 베개 ‘가누다’

 

자고 일어났을 때, 몸 상태가 하루를 좌우한다. 수면 컨디션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누다 베개.

 

바른 자세와 수면은 건강에 중요한 요소라는 기본 철학을 가지고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오랜 시간 연구 끝에 개발된 가누다 메모리폼 베개는 인체 생체역학을 모태로 카이로프랙틱의 상부경추 운동성 개념과 정골의학에서 유래한 도수기법 중 OCBR과 CV4를 도입, 그 원리를 응용해 스트레스로 지친 현대인들에게 삶의 긍정적 변화에 도움을 주고자 만든 베개이다. 

장시간 수면에도 몸의 바른 체형을 위해 만들어진 고밀도 텐세그리티 폼을 사용하며 부드러우면서도 편안함을 만족시키는 안정감 있는 물성, 여름과 겨울 온도 변화에도 변함없는 텐션이 적용된 가누다 고유 제조기술의 결정체가 바로 텐세그리티 폼이며 국내 기술, 국내 생산, 국내외 특허와 CE, FDA 인증까지 획득한 제품으로 골프 선수들 외에 많은 의학계 종사자, 연예계, 스포츠계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구입 사용 중이다.

가누다 베개는 블루, 골드 라벨과 플래티넘, 주니어 제품이 판매 중이며 침대, 토퍼, 커버 등 수면 관련 제품도 생산, 판매하고 있다. 깨어있는 시간의 컨디션은 수면의 질로부터 시작된다는 슬로건으로 인생을 함께 하는 편안함을 주는 친구 같은 베개, 침구를 생산하는 업체이며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대상 8년 연속 수상, 한국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 12년 연속 수상,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8년 연속 수상의 대기록을 세운 업체이다. 대한물리치료사협회에서도 공식 추천하는 가누다 베개는 국내 특허는 물론 국제 PCT와 미국, 일본, 중국 특허도 획득했으며 미국 FDA 승인까지 얻은 제품이다. 

한편 가누다 베개를 생산 판매하는 ㈜티앤아이는 지역 노인복지관 자선음악회 및 가누다 베개 기증, 호텔 용품 자선 바자회, 골프대회 후원 등 다방면에서 나눔을 실천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GJ 강태성 이미지 가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