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호 대표, ‘골프코스 설계의 정석’ 출간
송호 대표, ‘골프코스 설계의 정석’ 출간
  • 김혜경
  • 승인 2023.08.03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골프코스 설계의 장인으로 불리는 (주)송호골프디자인 송호 대표가 골프장 설계분야 입문 후 십수 년 동안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그동안 정리해 놓은 자료를 총망라해 ‘골프코스 설계의 정석(The Essence of Golf Course Design)’이라는 책을 펴냈다.

 

이 책을 집필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평소 골프코스를 설계함에 있어서 우리나라 문화유산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사명감을 갖고 임했다. 설계하는 사람이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쌓고 끊임없이 공부하면서 이론을 정립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이제까지 코스설계를 해오면서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책을 내게 됐다.  

‘골프를 사랑할 정도면 코스설계에 관해서도 책을 읽어보지 않을까. 내가 가진 지식을 정리해서 남겨놓아야 후배들이 활용해 더욱 발전시켜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책을 발간하게 됐다. 이 책이 후배 코스 디자이너들, 일반 골퍼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

 

코스설계가가 갖춰야 할 덕목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코스설계가는 나름의 철학을 갖고 있어야 한다. 티 위치, 벙커 위치, 세부적인 디테일보다 골프에 대한 철학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골프는 인생의 축소판이다. 나의 경우 항상 골프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골프장을 만들고자 했다. 

 

선배 골퍼이자 코스설계가로서 골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과거 내가 설계한 남촌CC에서 지인과 라운드하며 코스에 관해 설명을 해줬더니 “거의 50년간 골프를 쳤는데, 코스에 대한 설계가의 설명을 듣고 치니 홀이 완전히 다르게 보인다”고 말한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골프코스 설계가의 의도를 생각하면서 치면 골프의 묘미를 더욱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골프 문화 발전을 위해서 라운드를 할 때 ‘단순히 즐긴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골프를 왜 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에티켓, 룰, 매너를 지키면서 골프 자체에 대한 진정성을 갖춘 플레이를 하면 더 좋지 않을까 싶다.

 

BOOK INFO

골프코스 설계의 정석(The Essence of Golf Course Design)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코스설계가중 한 명인 송호골프디자인 송호 대표가 쓴 대한민국 최초의 골프코스 설계 서적. 대한민국 골프코스 조성은 어떻게 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며, 어떻게 해야 명품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담겨있다. 

Chapter 1은 계획단계로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등 골프코스 부지선정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체크포인트를 중심 내용으로 풀어나간다. 

Chapter 2는 설계단계로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루팅플랜(Routing plan)을 시작으로, 기본설계와 전략적 설계의 모든 것, 환경을 고려한 설계, 사업성을 고려한 설계, 골프코스 빌리지, 코스 리노베이션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Chapter 3은 실시설계 및 감리단계로 토 공사, 법면 처리 공사, 배수 공사, 잔디 공사, 그린·티·벙커 공사, 연못 공사, 도로 공사, 조경 공사 등에 관해 설명한다. 책의 마지막은 카누스티 18번홀, 파인밸리 13번홀, 오거스타내셔널 12번홀, 페블비치 18번홀, 사이프러스포인트 15번홀 등 월드 베스트홀과 그 코스를 어떻게 이해하고 플레이하면 좋은지 설계가의 스케치 그림과 함께 Last Off로 구성했다. 책에 게재된 모든 사진은 저자가 직접 설계하고 촬영한 코스들로만 엮었다. (맑은북스. 272p)

 

 

GJ 김혜경 이미지 송호골프디자인, GJ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