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매크로 예약 사라질까
골프 매크로 예약 사라질까
  • 김상현
  • 승인 2023.06.06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크로 예약은 골프, 나아가 수많은 업계의 공공의 적이다. 골프 업계로만 한정 지어도 피해는 무척이나 크다. 골프 매크로 예약 사라질 수 있을까.

 

골프장 매크로 예약문제의 시작

 

골프장 매크로 예약문제는 2020년경부터 본격적으로 수면에 떠오르기 시작했다. 물론 이전에도 골프장 매크로 예약 혹은 그와 비슷한 문제나 피해는 존재했겠지만, 문제가 커지면서 언론과 공권력이 이 문제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게 이 시기였다. 물론 업계에서도 이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매크로의 위험성을 깨닫고, 공개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하고 또 해결책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골프장 매크로 예약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여전히 매크로가 업계에 끼치는 악영향은 막대하며, 따라서 엄중하게 제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음에도 대책 마련은 지지부진했다. 그만큼 매크로는 더 퍼져나갔다.

 

공공의 적이 된 매크로 프로그램

 

가장 큰 문제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손쉽게 접하고, 또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크 웹’, ‘딥웹’처럼 일반적인 검색 엔진으로 검색할 수 없어 몰래 접속해야 하는 사이트가 아닌, 공개 사이트에서 버젓이 매크로가 소개되거나 팔리기도 한다. 2023년 4월 현재, 네이버, 구글, 유튜브에서 ‘골프 매크로’만 검색해도 각종 매크로 홍보 자료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매크로 방지 프로그램 홍보가 아니다. 골프장 예약을 더욱 쉽게 해준다는 핑계로, 각종 매크로 프로그램 홍보 자료가 검색창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단순 홍보를 넘어 ‘매크로를 이용해 골프장 예약에 성공하는 인증 영상’, ‘매크로 제작법’ 등의 정보도 사실상 제한 없이 유통되고 있다.

이처럼 매크로 프로그램을 접하기 쉽다 보니, 이젠 골프를 넘어 타 업계에도 ‘공공의 적’이 되고 있다. 예약 시스템이 존재하고 인기 있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매크로는 골칫거리다. 골프장 매크로 예약문제가 불거지기 전부터 공연 티켓 매크로 예약문제가 언론에 오르내렸고, 최근에는 골프 못지않게 인기를 끄는 레저인 테니스나 캠핑 업계도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물론 골프장도 여전히 매크로 프로그램의 주된 공격 대상이다. 사실상 골프, 나아가 레저 업계 전체의 ‘공공의 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크로 골프 예약 방지법

 

이런 가운데, 올해 1월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이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예약한 골프장 이용권에 추가 금액을 붙여 부정 판매하는 것을 막고, 이 규정을 위반할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는 내용을 담은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의원은 해당 법안을 대표 발의한 이유로 2021년 기준 골프 인구가 56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는데 매크로를 이용해 이용권을 대거 선점하여 골프장 선착순 예약을 무력화시키고, 이렇게 예약한 이용권에 웃돈을 얹어 재판매하는 문제가 횡행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인터넷상 골프장 매크로를 홍보하는 사이트와 영상정보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는 점을 들었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민신문고에는 골프장과 관련된 민원이 2019년 94건, 2020년 216건, 2021년 610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 그중 매크로 예약과 관련된 내용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 역시 문제로 꼽았다.

이를 근거로 이 의원은 김예지, 박대출, 박덕흠, 양금희, 엄태영, 이용, 이인선, 이태규, 장동혁, 정우택, 황보승희 의원과 공동으로 해당 법안을 발의하면서 “매크로를 이용한 골프장 싹쓸이 예약과 웃돈을 얹어 재판매하는 이기적인 횡포가 다른 소비자들의 정당한 권리를 침해하고, 공정한 시장질서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이번에 발의하는 법안을 통해 선량한 골프장 이용자들의 피해를 막고, 건전한 골프장 이용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매크로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이를 막기 위한 법안을 발의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올해 4월에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 골프장을 비롯한 각종 체육시설을 선점하고, 예약 후 웃돈을 얹어 파는 수법으로 수익을 챙기다 적발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하는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의결했다. 일반적으로 법률 개정안 의결은 해당 규정이 만들어지고 시행되는 데 ‘7부 능선’을 넘은 것으로 여겨진다. 즉, 새로운 골프 매크로를 단속하고 처벌하는 규정이 생길 가능성도 커졌다고 볼 수 있으며, 향후 행보가 기대되는 부분이다.

 

골프 매크로 박멸을 위해 노력할 때

 

매크로 예약문제는 골프, 나아가 수많은 업계의 ‘공공의 적’이다. 골프 업계로만 한정 지어도 피해는 무척이나 크다. 소비자들은 매크로 업자들에게 부킹을 선점 당해 결국 웃돈을 주지 않으면 부킹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골프장은 본래는 부킹을 선점한 업자들이 들어야 할 비난을 대신 듣는가 하면, 웃돈을 받지 못한 업자들이 선점한 티타임을 한꺼번에 취소하는 바람에 갑자기 비는 티타임이 수십 개씩 생기는 피해를 받는 곳도 있다. 이처럼 매크로가 골프장에 미치는 해악이 큰데도, 이를 제재할 제도적 장치마저 충분치 않았다. 

지금도 업무방해, 컴퓨터장애업무방해, 정보통신망법 위반 등을 근거 삼아 매크로 업자들을 처벌할 수 있고 실제 처벌 사례도 있지만, 이 규정만으로는 한계가 컸다. 이런 가운데 매크로 행위를 단속하고 처벌할 수 있는 새로운 규정이 만들어지고 있는 건 다행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새로운 규정이 만들어지고 시행된다 해도, 그것만으로 골프 매크로를 단숨에 뿌리 뽑을 수는 없다. 제도 개선은 물론, 업계와 소비자 모두가 매크로 단속 및 박멸을 위해 노력해야 비로소 매크로 박멸의 길이 보일 것이다. 매크로 업자를 제외한 모두를 피해자로 만드는 골프 매크로 박멸을 위해 모두 힘을 합쳐야 할 때다.

 

 

GJ 김상현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