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스토어 : 전문가가 만드는 가죽 골프 액세서리의 특별함
GR스토어 : 전문가가 만드는 가죽 골프 액세서리의 특별함
  • 김혜경
  • 승인 2023.05.08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GA TOUR 공식 라이센스 골프용품 제조사, 대한민국 골프 대표팀 공식 후원사, THE CJ CUP 공식 액세서리 후원사. 모두 피혁 제품 전문 제조업체 (주)구미어패럴을 설명하는 말이다. 조주용 대표가 이끄는 이 회사는 골프 마니아를 겨냥한 고급 가죽 소재 골프용품을 만들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한골프협회 시상식에서 감사상을 받고 이중명 회장과 기념촬영 중인 조주용 대표

 

지난 1월 26일 더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륨에서 열린 ‘2023년 대한골프협회 시상식’에서 구미어패럴이 감사상을 받았다. 이날 감사상을 받은 9개 업체 가운데 골프장이 7군데였으며, 나머지 2군데가 구미어패럴과 카네였다. 

피혁 제품 전문 제조업체인 이 회사가 한국 골프를 대표하는 대한골프협회에서 감사상을 받은 이유와 함께 어떤 회사인지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조주용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구미어패럴은 어떤 회사인가?

과거 피혁 의류 제조만을 고집하며 피혁 의류 전문 제조업체로 성장해온 업체다. 1972년 선친 조해석 대표에 의해 구미실업으로 설립돼 1988년 법인 전환 후 구미어패럴로 거듭났다. 나는 가업을 잇기 위해 1992년에 합류했고, 1998년부터 대표로서 회사를 이끌어오고 있다. 

우리 회사는 최고급 브랜드와 국내 굴지의 패션그룹들과의 거래를 통해 피혁 의류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해왔다고 자부한다. 1987년 롯데백화점·뉴코아백화점 최우수 협력업체, 1989년 삼성물산 품질 우수상, 1991년 롯데백화점 우수거래선, 1994년 삼성물산 품질 최우수상, 1996년 삼성물산 품질 경영 혁신상, 1999~2003, 2005년 제일모직 품질 우수상, 2008년 제일모직 협력업체 최우수상(BEST PARTNER) 수상 등 피혁 의류 제조 관련해서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현재는 피혁 의류 제조보다 피혁 소재를 이용한 각종 골프용품과 골프 액세서리 제작에 주력하고 있으며, PGA TOUR 공식 골프 기어를 시판하는 자체 온라인 쇼핑몰인 GR스토어를 운영 중이다.

 

골프 국가대표 헤드 커버
세계 골프대회를 지배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의 자부심을 담은 월드클래스 헤드커버. 수많은 골프클럽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탄생된 황금 비율을 사용한 제품으로 부드러운 합성가죽과 내장재의 쿠셔닝이 헤드는 물론 손상되기 쉬운 샤프트와 헤드의 연결 부위를 효과적으로 보호해준다. 클럽 헤드 보호를 위해 과학적으로 설계된 패턴, 3D로 고급스럽게 새긴 코리아 3색 라인과 이니셜, 사용하는 장비에 맞춰 변경이 가능한 고급 넘버택 등이 특징이다.

 

골프 분야와는 언제부터 인연을 맺게 되었는가? 

골프용품 제조는 우연한 기회에 시작하게 되었다. 2015년 “청와대에 납품할 가죽 소재 골프 액세서리를 만들어달라”는 지인의 부탁이 계기가 됐고, 2015 프레지던츠컵 프로암 대회 협력 업체로 참여하면서 발을 들여놓게 되었다. 

워낙 골프도 좋아하고 있던 터라 ‘가죽 소재 전문인 우리 회사가 가죽 골프용품을 생산하면 정말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에 관련 골프용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다.

 

KPGA 투어 제네시스 챔피언십 굿즈.

 

골프용품 사업을 시작하면서 남다른 전략이 있었는가? 

후발주자로 사업을 시작한 만큼 차별화가 관건이었다. 저가의 제품을 대량으로 만드는 건 우리의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했고, ‘우리가 제일 잘 알고 잘 만드는 가죽 소재를 골프와 접목시킬 수 있는 제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 하는 관점에서 접근했다. 

그리고 제품을 빨리 알리기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2016년 제품 준비도 안 된 상태에서 PGA 투어 라이센스를 먼저 땄다. 이어 PGA 투어 라이센스를 가지고 우리 회사가 제일 잘할 수 있는 가죽 소재를 사용해서 헤드 커버 세트, 아이언 커버, 퍼터 커버, 파우치, 거리측정기 케이스, 골프백 등 다양한 상품을 만들었고 이 전략이 주효했다. 

 

국가대표 블레이드 퍼터 커버
완성도 높은 3D 엠보싱 코리아 자수, 한국적인 멋의 전통 문양 디자인으로 차별성을 살린 국가대표 퍼터 커버. 미국 MLB 점퍼 의류에 사용되는 견고하고 부드러운 감촉의 고급 PU 원단을 적용했으며, 헤드 보호를 위한 고급 의류용 보아털, 복원을 위한 에어 메쉬 충전재를 사용했다. 자석 벨크로 이중잠금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 골프 액세서리와 구미어패럴이 만드는 제품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가죽의류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던 업체기 때문에 고품질의 가죽 액세서리를 생산하는 것이 가장 큰 차별성이다. 또한, 상품 디자인과 제조가 한꺼번에 이뤄져 일이 스피디하게 진행되는 것이 장점이다.  

대표상품인 골프클럽 커버의 경우 고급 가죽 소재 사용, 이니셜 서비스, 퀼리티 높은 자수 디자인 등으로 제품을 차별화시켰다. 좋은 소재를 사용해 타사 제품에 비해 가격대가 좀 있는 편이지만 그만큼 최고의 퀼리티를 자랑한다. 기업 판촉물, 브랜드 프로모션 제품으로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자부한다. 대회 주관사들의 VIP 판촉용품으로도 그만이다. 투어대회 전용 제품의 경우 해당 대회의 품격을 높이고 토너먼트 명성에 걸맞은 디자인으로 콜렉터들에게는 수집의 재미까지 더해주고 있다. 

 

올해 대한골프협회 시상식에서 감사상을 받았다. 대한골프협회와는 언제 인연을 맺게 되었는가?

2019년 대한골프협회와 골프 국가대표팀 골프클럽 헤드커버 후원 계약을 체결하고, 5년간 제품을 후원하고 있다. 남녀 국가대표들이 대표로서 자긍심이 고취되고 우수한 성적을 거둬 한국골프의 위상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렸으면 하는 바람에서 시작한 일이다. 국가대표만을 위한 제품을 만들고 제품마다 개인의 이니셜을 새겨, 선수들이 국가대표로서 큰 자부심과 자긍심을 가지고 훈련을 하고, 대회에 출전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다. 

이밖에 대한골프협회가 주최하는 참마루건설배 한국미드아마추어골프선수권대회와 송암배 아마추어 골프선수권대회도 후원하고 있다. 

 

PGA 투어 듀얼 골프백
구미어패럴이 개발한 PGA 투어 듀얼 골프백. 일반적인 골프백 속에 또 하나의 미니 골프백이 들어있는 게 특징으로 필드에서 서너 개의 클럽을 들고 다니는 불편을 없애줘 특히 캐디가 없는 골프장에서 활용도가 높다. 스탠드백 형태의 미니 골프백은 하프백처럼 단독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2017년부터 PGA투어 더 CJ컵 공식 액세서리 지정업체로 활약해오고 있다. 

 

PGA 투어 CJ컵 공식 골프 액세서리 협찬사로 활약하고 있다고 들었다.

우리 제품을 눈여겨본 담당자의 연락이 와서 지난 2017년 국내 최초로 PGA 투어 CJ컵 공식 골프 액세서리 협찬사로 헤드 커버 및 아이언 커버 등을 공급하게 되었다. 제품에 대한 반응이 좋아 이후 WGC 페덱스 기념 커버, PGA 투어 챔피언십 기념 커버 및 굿즈, 제네시스 인비테이셔널 기념 커버, 혼다클래식 기념 커버, 존디어 클래식 기념 커버 및 굿즈, 피닉스오픈 기념 커버 등을 출시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자체 인터넷 쇼핑몰 GR스토어(grstore.co.kr)

 

제품은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

일부 로드샵과 각종 온라인 쇼핑몰, 자체 인터넷 쇼핑몰 GR 스토어(grstore.co.kr)를 통해 헤드 커버, 아이언 커버, 골프백, 골프장갑, 골프 액세서리 등 다양한 골프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해당 인터넷 쇼핑몰과 앱을 통해 손쉽게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으니 우리 회사의 제품이 궁금하다면 꼭 한번 들려보길 바란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해외 유명 골프장이나 주요 프로골프대회의 경우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살려주는 골프 굿즈들을 생산·판매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그런 제품이 거의 없다는 것이 늘 아쉬웠다. 

국내 골프 굿즈 발전을 위해 힘을 보탤 계획이고, 국내에서도 이러한 시장이 더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세계 골프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GJ 김혜경 이미지 GJ DB, 구미어패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