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입문 전 알아두면 좋은 기본 정보
골프 입문 전 알아두면 좋은 기본 정보
  • 나도혜
  • 승인 2023.03.01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를 처음 시작할 때 필요한 장비 그리고 알아야 하는 룰, 골프의 탄탄한 기초를 위한 개인지도가 필요하다.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아 보여 시작이 쉽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할 때는 모든 장비를 갖추지 않아도 된다. 골프 개인지도를 시작하게 되면 골프 연습장에 준비된 연습 채를 이용해도 충분히 기초 실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골프 장비에 욕심 내다보면 비용에 대한 부담이 발생할 수 있고 또 배우는 도중 흥미가 떨어지게 되면 처치 곤란이 되니 딱 필요한 용품만 준비하여 골프의 세계로 입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오늘은 골프를 시작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골프 기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자.

 

골프 기초의 중요성, 나에게 맞는 개인지도 찾기

 

골프를 처음 시작할 때 따로 1:1 레슨을 받지 않고 독학으로 시작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본인도 모르게 잘못된 스윙 자세를 초반에 고치지 못하여 몸에 익숙하게 되면 이후 교정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그래서 골프를 더욱 제대로 시작하기 위해서는 바른 스윙 자세, 자신에게 맞는 자세를 익힐 수 있도록 1:1 개인지도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골프 개인지도 비용은 평균적으로 30분 1회에 50,000원 정도로 형성이 되어 있다. 이는 평균 가격일 뿐 지역, 수업 장소, 수업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개인지도를 등록할 때 고려해봐야 하는 부분들이 있다. 먼저 집에서 가까운 거리에 등록하는 것이 좋다. 연습하러 다니기 부담이 없고 장비를 챙겨서 들고 다니기도 좋기 때문이다. 그리고 골프장에 초보 골퍼 개인지도의 경험이 풍부한 프로를 선택하는 것도 필요하다.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는 개인지도 그리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안전하게 개인지도를 받을 수 있는 프로를 결정해야 한다. 아무리 인기 많은 프로여도 나에게 맞지 않으면 큰 의미가 없다. 나에게 맞는 프로와 함께 개인지도를 시작해야 골프의 흥미를 높일 수 있고 골프 레슨에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골프 레슨을 시작하기 전 프로의 커리큘럼 등을 통하여 내가 가려는 골프 방향과 잘 맞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업을 진행하는 장소도 체크해봐야 하는 부분

 

골프를 배울 수 있는 공간의 종류는 다양하게 있다. 과거에는 실내 그물 연습장을 가장 많이 이용했지만, 이제는 실내 스크린 연습장에서 더 정교한 연습을 진행할 수 있다. 인도어 연습장과 트랙맨 연습장까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먼저 실내 그물 연습장은 골프 연습장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연습장이다. 지정 타석에 서서 벽을 향해 스윙하는 방법으로 처음 골프에 입문하는 사람에게 가장 추천하는 장소이다. 기본적인 연습을 할 때는 반복되는 기초 자세만 연습하기 때문에 스크린을 보는 일이 크게 없다. 그래서 조금 더 저렴한 비용으로 시작하고 싶다면 실내 그물 연습장이 좋다.

실내 스크린 연습장은 스크린을 통해 공이 어떤 식으로 날아가는지 또 비거리는 얼마인지 확인을 할 수 있다. 여기에 스윙하는 모습이 녹화되어 바로 내 자세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교하게 골프 연습을 할 수 있다.

인도어 연습장은 실제로 공을 날릴 수 있는 공간으로 실전과 비슷한 연습을 하기 좋다. 정확하게 공의 방향과 비거리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실내와 다르게 날씨의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트랙맨 프로그램을 이용한 트랙맨 연습장도 관심을 받고 있다. 기존보다 자세를 더욱 정교하게 확인하여 스윙을 분석할 수 있고 과학적인 결과를 볼 수 있어 가장 정교한 연습이 가능한 공간이다. 이렇게 각각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장소에서 골프 개인지도를 시작할 것인지도 따져봐야 한다.

 

골프를 시작하기 전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처음 골프 개인지도를 시작하고 초보 골퍼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골프 스윙의 기초가 되는 똑딱이 연습에서 지루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똑딱이는 클럽을 들고 시계추처럼 가볍게 스윙하여 공을 치는 것을 말한다. 같은 동작을 반복해야 하므로 지루함을 느끼고 골프에 대한 재미를 느끼지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나중에 정확한 스윙을 위해서 그냥 넘어갈 수 없는 필수 과정이기 때문에 집중하여 열심히 연습해야 한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열심히 연습을 한다면 시가인 지나 더욱 멋진 스윙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언제 풀스윙을 배울 수 있을까 봐 라는 생각을 갖기도 한다. 골프 레슨 진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너무 조바심을 내기보다는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연습을 진행해야 한다. 이 단계를 탄탄하게 쌓지 못하고 욕심으로 중간 과정을 생략 후 드라이버로 넘어가게 되면 분명 필드에 나가서 부족한 부분을 느끼게 될 수 있다.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을 보면 10년 이상 넘은 사람들도 많다. 그만큼 한번 빠지면 그 매력에 쉽게 그만둘 수 없는 스포츠이다. 지금 골프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면 설레는 마음으로 기초부터 탄탄하게 배워 멋진 골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골프는 정신력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마인드 컨트롤까지 잘한다면 분명 재미있는 골프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GJ 나도혜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