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 숄더 플레인(Flat Shoulder Plane)의 해결 #조아해 #골프트레이닝
플랫 숄더 플레인(Flat Shoulder Plane)의 해결 #조아해 #골프트레이닝
  • 조아해
  • 승인 2022.09.14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적인 어깨는 백스윙 시 척추의 기울기와 수직으로 움직여야 하는데, 어깨가 척추각에 비해 지면에 더 평평한 면에서 회전하는 플랫 숄더 플레인(Flat Shoulder Plane)의 경우 파워 손실과 일관성 없는 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훈련을 통해 교정해야 한다.

 

플랫 숄더 플레인의 원인과 해결

 

플랫 숄더 플레인의 첫 번째 원인은 척추 가동성 감소와 광배근의 유연성 감소이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어깨와 광배근의 가동범위가 좋아야 한다. 상체와 하체를 온전히 분리할 수 있어야 어깨가 척추를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다. 

가동범위가 제한되면 보상작용으로 어깨가 백스윙에서 충분히 회전하기 위해 정상적인 회전면보다 더 평평한 면에서 회전한다. 이 문제는 90/90 검사와 광배근 검사로 평가한다. 

두 번째 원인은 코어의 안정성이 부족한 경우이다. 스윙하는 동안 척추 각도를 안정화하는 능력은 코어 근육(복근과 둔근)의 강도와 안정성에 비례한다. 척추 안정화의 핵심은 코어이며, 코어의 안정성은 골프 스윙을 하는 동안 몸통을 앞으로 구부리는 데 도움이 되므로 코어의 힘을 길러야 한다.  

세 번째 원인은 둔근의 힘과 X-펙터(상체와 하체를 분리하는 능력)의 부족이다. 이 경우 상체를 회전시키는 대신 몸이 일어서게 된다. 안정된 자세로 회전하기 위해서는 엉덩이와 어깨의 유연성을 길러야 한다. 평평한 어깨 평면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훈련하면 더욱 완성도 높은 스윙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

 

 

룸바 락 리치백

 

 

1 무릎을 대고 척추를 바닥과 수평하게 엎드린 자세에서 한 손등을 뒷짐을 지고 어깨를 하늘을 향해 열어준다.

2 골반은 고정하고 흉추의 움직임에 집중해서 15회씩, 양쪽을 반복해 준다.

 

런지 스탠스 원암 디클라인 체스트 프레스

 

좋은 어깨 평면을 유지하면서 회전력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는 운동이다.

 

 

1 런지 자세를 취한 뒤 오른손에 그립을 잡고 오른발을 앞으로 두고 선다.

2 척추각을 유지하며 어깨턴으로 프레스 동작을 실시한다. 몸통의 꼬임을 느끼며 하체를 고정하고 한쪽에 15회씩 반복한다.

 

 

GJ 조아해 이미지 김은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