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피트니스의 중요성
골프 피트니스의 중요성
  • 나도혜
  • 승인 2022.07.20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 실력 향상은 물론 부상 방지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골프 피트니스의 중요성과 함께 몇 가지 궁금증을 풀어보자.

 

초보 골퍼들은 빠르게 자신의 골프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갈증을 느끼게 된다. 무리하게 연습량을 늘리거나 손목이나 허리 등의 통증을 느끼면서까지 연습을 강행하는 것은 실력 향상에 대한 열정 때문이다. 꾸준한 연습만큼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없지만 욕심을 낸다고 단번에 실력을 향살시킬 수는 없다. 

장기적으로 골프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자세를 바탕으로 나만의 골프 철학을 완성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골프 피트니스를 꾸준하게 실시해주는 것 역시 큰 도움이 된다. 

 

골프 피트니스, 프로나 하는 것 아닌가요?

 

일반적으로 골프 피트니스는 골프를 본업으로 삼는 프로 선수들이나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인식이 있다. 실제로 프로 선수들은 하루종일 골프 연습만 진행하지는 않는다. 부상에 대한 관리로 물리치료나 재활 치료를 받기도 하고, 골프에 도움이 되는 피트니스 트레이닝을 통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한다. 

이에 반해 아마추어 골퍼들은 취미로 골프를 즐기는 것일 뿐, 본업은 따로 있기 때문에 프로 선수만큼 몰입해서 컨디션을 관리하고 실력을 향상시킬 이유도, 시간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게 골프를 즐기고 싶은 사람이라면 골프 피트니스 병행은 큰 도움이 된다.

부상에 대한 우려나 경기력 향상에 골프 피트니스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꾸준한 골프 피트니스는 나이나 성별, 신체 조건과 무관하게 드라이버나 아이언의 비거리를 늘리거나 샷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더불어 골프와 관련된 각종 부상의 위험을 낮춰주고, 부상을 입는다고 해도 몸이 느끼는 데미지를 줄여주는 데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근력과 유연성의 증가는 골프 실력 향상과 직결되나요?

 

골프 피트니스는 일반적인 웨이트 트레이닝의 원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 몸의 근력과 유연성을 증가시켜 신체를 보다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골프는 동일한 신체 조건과 기본기를 갖춘 사람이라고 해도 근력과 유연성이 우수한 쪽이 훨씬 더 좋은 점수를 기록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근력과 유연성의 발달은 골프 실력 향상과 직결된다.

골프는 그저 공을 멀리 치는 것으로 판가름나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다. 비거리를 늘리는 법, 정확도를 높이는 법, 몸에 무리가 가지 않고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법 등 수많은 영역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없다면 꾸준하게 실력을 향상시킬 수 없다.

골프를 장기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자신이 부족한 부분에 대한 교정을 통한 실력 향상이 필요하다. 빠르게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욕심에 무리하게 연습량을 늘리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한 선택이다. 

아마추어의 경우 일주일에 1~2회를 넘어서는 연습량을 강행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다. 또한 하루에 18홀 이상 경기를 진행하는 것 또한 부상의 위험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반면 적정한 연습량을 유지하면서 하루에 30분 이내의 시간이라도 골프 피트니스를 꾸준하게 진행한다면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허리 통증이나 피로감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준다.

 

골프 피트니스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도움이 되나요?

 

골프 피트니스는 혈기 왕성한 20~30대에게만 해당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역시 절대적으로 틀린 말이다. 골프는 나이나 성별, 신체 조건에 상관없이 정확한 기술과 노련미만 있다면 누구나 좋은 스코어를 얻을 수 있는 스포츠이다. 평생에 걸쳐 여가와 운동을 병행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종목이기도 하다.

나이가 젊거나 가지고 있는 운동능력이 뛰어난 경우에만 골프 피트니스가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되려 70대 이상의 노인들에게 골프 피트니스가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골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교하게 설계된 골프 피트니스는 비거리 향상, 정확도, 임팩트, 스윙 일관성 등 모든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나이가 들고 체력이 저하될수록 골프 피트니스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은 모두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골프를 잘 치는 선수는 젊은 선수가 아니다. 골프는 신체가 건강할수록 좋은 스코어를 얻기 쉬워진다. 

 

부상 방지와 충격 완화에 얼마나 도움을 주나요?

 

골프로 인한 부상은 프로선수에게 비일비재한 일이다. 하지만 실제 골프로 인한 부상은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에게 더욱 자주 발생한다. 골프로 인한 대표적인 부상은 허리, 팔꿈치, 어깨, 손목 등에서 불편감을 느끼거나 극심한 통증을 겪는 일이다. 

대부분의 골프 부상은 자신의 체력을 고려하지 않은 과도한 연습량 또는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반복하는 데에서 기인한다. 연습량 조절과 함께 평소 골프 피트니스를 통해 근력과 유연성을 기르면 올바른 자세 형성으로 부상 방지에 큰 도움을 준다.

 

 

GJ 나도혜 이미지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