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트레이닝 : 캐스팅 문제 해결 #조아해
골프 트레이닝 : 캐스팅 문제 해결 #조아해
  • 조아해
  • 승인 2022.06.20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스팅(Casting)은 다운스윙 중 골프채의 조기 릴리즈로 정의할 수 있으며, 골프공의 파워가 줄어들거나 스핀이 과도하게 걸리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다. 또한 임팩트 시 왼쪽 손목이 접히는 약한 임팩트 위치가 발생할 수도 있고, 이 때문에 클럽의 페이스에 로프트를 더하게 되어 힘과 일관성이 줄어들기 쉽다. 따라서 임팩트 시 샤프트가 타깃 쪽으로 약간 기울어지는 것을 볼 수 있어야 한다.

 

Point_캐스팅의 원인과 해결

 

플레이어가 골프클럽을 던지게 할 수 있는 신체적 제약도 많이 있다. 다운스윙에서 하체의 부족 또는 제한된 기여가 주된 원인 중 하나다. 이 경우 상체를 과도하게 사용해 골프클럽이 위에서 튕겨 나오게 된다.

골프 스윙을 할 때 하체 움직임이 나쁜 이유는 제한된 고관절 가동성, 발목 제한, 상체에서 하체를 분리하는 능력의 부족 및 주요 코어 근육(둔근 및 복근)의 약화 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손목의 제한이나 손목 부상 때문에 클럽이 제대로 설정되거나 해제되지 않을 때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캐스팅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려면 강력한 하체 체중 이동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손목과 어깨의 가동 범위 또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 부분을 도울 수 있는 운동 2가지를 소개한다.

 

1 Starfish rolling pattern

 

 

이 운동은 완전한 고관절 가동성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며 다운스윙에서 하체를 이끄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알려준다. 

 

운동법

1 양쪽 발에 밴드를 끼고 밴드를 잡고 만세한 상태로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옆으로 들어올린다.

2 반대쪽으로 발을 크로스해서 뻗어준다.

3 뻗어준 다리로 리드해서 몸을 뒤집는다.

 

2 Pelvic punch

 

 

이 운동은 완전한 고관절 가동성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며 다운스윙에서 하체를 이끄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알려준다.

 

운동법

1 바디턴 밴드를 위쪽에 걸고 백스윙 탑 모양에서 손목코킹을 유지한 상태에서 그대로 양손을 오른쪽 허벅지까지 끌고 내려오며, 골반과 몸통의 리드로 스윙 방향으로 회전한다.

2 손목각을 유지하는 데 집중하며 천천히 동작을 반복하고, 대칭을 위해 반대쪽 회전도 실시한다.

 

 

GJ 조아해 이미지 김병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