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골프용품업계의 ‘토네이도’ 중국
세계 골프용품업계의 ‘토네이도’ 중국
  • 오우림
  • 승인 2022.02.07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골프 산업은 서양 국가에 비해서 늦게 시작되었지만 빠르게 성장해왔다. 골프 산업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중국 골프용품 시장 규모도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다.

 

심상찮은 중국 골프용품 성장세

 

1984년 광둥성에 첫 골프장을 건설한 이후 발전해오던 골프 산업은 2016년 골프가 112년 만에 올림픽 공식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대중화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중국 내에서 골프는 럭셔리 스포츠에서 대중적인 스포츠로 점차 인식이 전환되는 추세이며, 골프 관광 등의 서비스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산업 규모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골프 산업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중국 골프용품 시장 규모도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이다. 골프용품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골프채이고 그 뒤를 의류, 공, 기타 액세서리가 잇고 있다. 그중에서 매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제품은 골프공으로 매년 전체 골프용품 성장률을 상회하는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골프 연령 다양화

 

중국 내 골프가 점차 대중화됨에 따라 젊은 인구도 다수 유입되고 있다. 1인당 GDP의 증가, 실내 골프 인프라의 발전, 골프장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볼 때, 중국 골프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골프용품 주요 판매 채널은 골프 전문 매장이다. 그러나 판매 채널의 비중은 점차 변화하고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발달 및 온라인 소비의 일상화에 따라 골프용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하는 비중은 점차 감소하는 반면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골프용품 전문점의 비중은 2014년 68.2%에서 2019년 56.19%로 5년간 12.01%로 빠르게 감소했다. 중국 광둥성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 관련 담당자 T 씨에 따르면 골프 관련 제품 소비계층 연령대가 다양해지면서 특히 모바일을 활용한 온라인 소비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은 골프용품을 전자상거래 플랫폼 내에서 구입하는 비중이 높다고 언급했다.

 

골프 연령 다양화, 대중화로 안정 성장 전망

 

중국 골프 제품 시장에서 소비자 수요가 많고 점유율이 높은 브랜드는 대개 외국 브랜드이다. 골프 자체가 중국 고유의 스포츠가 아니라 외국에서 유입되었고, 중국 내 골프 역사도 비교적 짧은 데에서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중국 내 골프가 확산되면서 중국 브랜드도 생겨나고 있지만 그럼에도 글로벌 골프 브랜드가 여전히 시장 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중국의 골프 관련 제품에 대한 수입액은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했던 2020년과 달리 2021년에는 모두 성장하는 추세를 보였다. 우선, 중국의 골프클럽 수입은 2019년을 기점으로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골프공 수입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및 정부의 방역 조치가 강화된 2020년 감소했으나, 방역 상황이 완화된 2021년 수입금액은 2020년보다 눈에 띄게 증가했다.

중국은 ITC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골프공을 10번째로 많이 수입하는 국가로 미국, 한국, 일본, 영국, 캐나다 등을 뒤이으며 2020년 기준 전 세계 수입시장의 2.2%를 차지했다. 한국은 2021년 기준 중국의 골프공 수입 상위 4대 국가로 2020년의 저조한 실적 대비 빠른 성장률을 보였다.

골프클럽 및 골프공을 제외한 골프용품 수입시장도 2020년에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으나 방역 조치가 완화되고 다른 운동에 비해 비교적 거리두기를 유지할 수 있는 골프의 특성상 2021년에는 골프 제품에 대한 수입 수요가 늘어났다. 중국은 ITC 통계로 볼 때, 기타 골프용품의 상위 5대 수입 시장으로 6.9%의 비중을 차지했다.

중국 국민의 소비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함에 따라서 골프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수요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GJ 오우림 사진 GettyImag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