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이 방지를 위한 운동 #최종휴 #골프레슨
스웨이 방지를 위한 운동 #최종휴 #골프레슨
  • 최종휴
  • 승인 2021.10.0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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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이와 슬라이드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스윙 메커니즘의 10대 오류에 들어간다. 정석 스윙 성립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스웨이와 슬라이드 교정법에 대해 알아보자. 

 

알아두기

스웨이(Sway) 백스윙 테이크백을 하는 과정에서 과도하게 클럽헤드 방향으로 몸이 따라가는 현상.

슬라이드(Slide) 다운스윙 시 타겟쪽으로 무릎과 하체가 딸려 나가며 밀리는 현상.

 

스웨이와 슬라이드에서 벗어나기

 

스웨이와 슬라이드 현상은 왜 일어날까? 스윙 메커니즘과 관련해 이야기하면 잘못된 체중 이동의 이해가 한몫한다고 볼 수 있다.

스윙 시 체중 이동은 오른쪽으로 많이 갔다가 왼쪽으로 많이 가는 그런 체중 이동을 의미하지 않는다. 가장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백스윙 때는 제자리 턴, 다운스윙 때는 이동하며 턴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스택 앤 틸트(Stack and Tilt) 스윙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도움이 된다. 기본적으로 스웨이는 바디턴을 기초로 하는 회전 관념 성립이 부족해 나타나기 때문이다.

 

스웨이의 해결

 

오른쪽 대퇴사두에 힘을 주고 버티며 하체 회전 중심의 백스윙을 연출하고 있다. 이 과장된 모습이 스웨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해결법이다.

 

먼저 웨이트 트레이닝과 피지컬 가동 기능과 능력치 방향에서 문제를 풀어보자. 먼저 둔근과 복근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일깨워 줌은 물론이고 힙의 내회전 능력과 골반의 가동범위를 체크해봐야 한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베이스로 스윙 교정이 진행되는 큰 틀을 이해하자.

스택 앤 틸트 스윙은 처음 셋업때부터 체중을 오른쪽발에 두지 않고 타겟쪽의 발에 60% 이상을 실어놓고 백스윙하며 스웨이를 완전히 차단하고 임팩트와 팔로우스루 때는 더 많이 실어주자는 스윙 이론이다. 체중은 백스윙 때도 왼쪽, 임팩트 때도 왼쪽, 피니시 때는 당연히 왼쪽이다. 

뭔가 이상한 쪽으로 메커니즘이 형성되어 가는 거 같지만, 스웨이라는 치명적 오류는 절대 일어나지 않고 피해 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내 유명 교습가들 또한 이를 적절히 접목시켜 프로 선수들의 스윙을 완성시키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다.

위 사진을 보면 오른쪽 대퇴사두에 힘을 주고 버티며 하체 회전 중심의 백스윙을 연출하고 있다. 왼쪽 대둔근이 타겟쪽을 바라보게 하는 이미지 컷이며 이 과장된 모습이 스웨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해결법이다.

 

스웨이와 슬라이드 방지를 도와주는 운동

 

벤치에 오른쪽 무릎을 올리고 양손으로 잡은 고무 밴드를 백스윙 방향으로 당기며 스웨이 현상 없는 복근과 오른쪽 둔근을 기억시키는 운동이다.

 

스웨이 방지를 도와주는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벤치에 오른쪽 무릎을 올리고 양손으로 잡은 고무 밴드를 백스윙 방향으로 당기며 스웨이 현상 없는 복근과 오른쪽 둔근을 기억시키는 운동을 추천한다. 

이때 팔은 가볍게 복근은 강하게 하며 힘을 분배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이다. 

반대로 왼 무릎과 팔로우스루 쪽으로 밴드를 당겨 팔로우스루에서의 슬라이드 현상 또한 함께 막을 수 있는 웨이트 트레이닝이다.

 

 

GJ 글·사진 최종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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