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이 벙커 안에 있을 때 규칙
볼이 벙커 안에 있을 때 규칙
  • 남길우
  • 승인 2017.09.06 15: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룰 근대화 작업으로 무엇이 달라지나?

골프룰, 플레이어의 볼이 벙커 안에 있을 때 규칙

 

제안된 규칙변경점의 해설

12.2 벙커 안의 루스 임페디먼트를 움직이거나,  접촉하거나, 또는 모래에 접촉하는 것

      
 

현재의 규칙플레이어의 볼이 벙커 안에 있을 때 규칙 13-4에서는 플레이어가 다음과 같은 것을 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 그 벙커의 상태를 테스트 하는 것● 그 벙커 안의 지면에 손이나 클럽으로 접촉하는 것● 그 벙커 안의 루스 임페디먼트에 접촉하거나 그것을 움직이는 것

제안된 규칙신규칙 12.2a와 12.2b에서는 플레이어는 벙커 안의 루스 임페디먼트에 접촉하거나, 그것들을 움직이는 것을 허용합니다. 그리고 손이나 클럽으로 모래에 접촉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허용됩니다. 그러나 플레이어가 해서는 안될 다음과 같은 한정된 금지행위는 남아 있습니다.

● 스트로크에 관한 정보를 알기 위해 그 모래의 상태를 테스트하기 위해 손, 클럽, 고무래, 또는 다른 물건으로 벙커 안에 모래에 고의로 접촉하는 것

❖ 손이나 클럽으로 고의로 모래의 상태를 테스트하는 것은 계속해서 금지됩니다. 플레이어가 벙커샷에 도전하는 것 중의 하나는 그 모래가 어떻게 스트로크를 하는데 영향을 끼치는지를 평가하고 예측하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한 모든 샷을 하기 전에 테스트를 목적으로 플레이어가 손이나 클럽을 모래 속으로 집어넣는 것은 시간이 걸리고 부적절하기 때문입니다.

● 연습스윙을 할 때 볼의 직전, 직후에 클럽을 놓을 때, 스트로크를 하기 위해 백스윙을 할 때에 클럽으로 그 벙커 안의 모래에 접촉하는 것

❖ 볼의 직전, 직후 또는 스트로크를 하기위해 백스윙을 할 때 클럽으로 모래에 접촉하는 것은 계속해서 금지됩니다. 이와 같은 금지 사항은 이미 거의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 알려져 있고 실행하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연습스윙을 할 때 클럽으로 모래에 접촉하는 것은 계속해서 금지됩니다. 그것은 플레이속도를 빨리 하기 위해서와 연습스윙을 반복하면 그 결과 많은 모래가 벙커 밖(특히 그린 옆의 벙커)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변경의 이유● 벙커에서 플레이하는 것은 모래에서 탈출하는 것이지 그 벙커 안에 남아 있는 나뭇잎, 돌, 그 밖의 루스 임페디먼트와 함께 플레이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의 규칙은 손이나 클럽으로 모래에 접촉하는 것에 대해 전체적으로 금지를 규정한 후에 많은 예외를 인정하고 있는 것이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변경되는 규칙은 고의로 행해진 다음의 행동만을 규칙에 따라 금지함으로써 이 규칙을 간단하게 합니다.


해설 우승섭(현 BMW코리아 골프경기위원장전 KGA 경기위원장, JTBC 골프 해설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