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의 회전을 도와주는 필라테스 #필라테스
고관절의 회전을 도와주는 필라테스 #필라테스
  • 오은영
  • 승인 2021.05.14 14: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풀한 스윙의 기본은 고관절의 회전 파워!

 

 

골프는 회전 동작이 중요하다고는 알고 있지만 대부분 그 회전을 몸통으로만 하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몸통의 회전근보다 더 큰 파워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 고관절이다. 고관절의 회전 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통해 파워풀한 스윙에 도전하자.

 

Step 1 고관절 외회전 근력과 가동범위를 키우는 운동

 

 

1. 밴드를 발에 걸고 천장을 바라보고 누운 자세에서 허리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하고 고관절을 외회전해 무릎을 구부리고 준비한다. 
2. 내쉬는 호흡과 함께 외회전을 유지한 채로 다리를 대각선으로 길게 뻗는다. 
3. 마시는 호흡에 외회전이 풀리지 않도록 비틀어 주는 느낌으로 고관절을 굴곡해 시작자세로 돌아온다.

 

고관절 가동범위 체크법

 

 

① 천장을 바라보고 누운 상태에서 발을 쿠션에 올려두고 무릎을 열어 고관절의 외회전 가동범위를 체크한다. 
② 바닥을 바라보고 엎드린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리고 양발을 옆으로 열어 고관절의 내회전 가동범위를 체크한다.
③ 외회전과 내회전의 가동범위가 부족하거나 양측이 차이가 난다면 릴리스 필라테스 고관절 파트의 운동을 실시한 다음 고관절 근력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Step 2 고관절 내회전 근력과 가동범위를 키우는 운동

 

 

1. 밴드를 발에 걸고 천장을 바라보고 누운 자세에서 허리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하고 고관절을 내회전하여 무릎을 구부리고 준비한다.
2. 내쉬는 호흡과 함께 내회전을 유지한 채로 다리를 대각선으로 길게 뻗는다.
3. 마시는 호흡에 내회전이 풀리지 않도록 비틀어 주는 느낌으로 고관절을 굴곡해 시작자세로 돌아온다.

 

Check Point
다리를 뻗고 접는 움직임보다 고관절의 회전을 유지하는 데 집중해 운동해야 한다. 운동하는 동안 어깨가 과도하게 긴장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GJ 오은영 이미지 김병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