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게임 향상을 위한 동적 안정화 운동 #필라테스
숏게임 향상을 위한 동적 안정화 운동 #필라테스
  • 오은영
  • 승인 2020.12.01 1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력을 키우면 움직임이 좋아진다’는 말은 근육의 기능과 운동을 모르는 사람들이 하는 말이다. 동적 안정화 운동은 움직임을 하는 동안 몸통의 안정화를 지킬 수 있는 운동이다. 동적 안정화 운동을 통해 상체의 스윙이 일어나는 동안 몸통과 하체의 안정화를 깨지 않는 비법을 알아보자.

 

STEP 1 하체 체중 이동 중 몸의 안정화를 유지하는 운동

 

 

1. 척추를 곧게 세운 자세로 짐볼의 정상에 앉아서 양발을 골반너비로 평행하게 벌리고 준비한다.
2. 내쉬는 호흡으로 몸통의 근육을 수축하면서 척추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길게 늘린 채 짐볼의 움직임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 다리를 들어올린다.
3. 마시는 호흡에 다리를 내리고 반대쪽을 실시한다. 양측 각각 10~12회씩 반복한다.

 

Check Point
발을 들어올리는 것이 힘든 경우 뒤꿈치만 들어올리기를 먼저 실시해 몸통의 안정화 근육을 강화 시킨 다음 실시한다. 
골반이 틀어져 있거나 몸통의 좌우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 양측의 동작 수행 능력이 현저히 다를 수 있다. 지속적으로 도전해 골반과 몸통의 균형을 맞추도록 하자.

 

STEP 2 하체와 코어의 안정화를 유지하고 몸통의 회전을 만드는 운동

 

 

1. 양팔을 몸통 앞에서 교차해서 모으고 양발은 골반 너비로 짐볼에 등을 대고 누워서 무릎에서 머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골반을 최대한 들어 올리고 준비한다.
2. 내쉬는 호흡에 하체와 골반에 움직임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한쪽으로 시선과 함께 회전한다.
3. 마시는 호흡에 센터로 돌아오고 내쉬면서 반대쪽을 실시한다. 양측 각각 10~12회씩 반복한다.

 

Check Point
상체를 회전하면서 짐볼은 좌우로 아주 조금 움직임이 일어난다. 하지만 골반과 하체에서는 움직임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둔부를 강하게 수축해 골반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익숙해지면 골프 스윙에 적합하도록 시선을 천장에 고정하고 몸통만 회전하는 움직임에 도전하자.

 

 

GJ 글 오은영 이미지 김병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