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J인터뷰 알파골프와 함께 새로운 골프 세상을 꿈꾸다 한국M&A센터 유석호 대표
#GJ인터뷰 알파골프와 함께 새로운 골프 세상을 꿈꾸다 한국M&A센터 유석호 대표
  • 김혜경
  • 승인 2020.01.02 17: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저널 알파콘 첫 번째 알파체인 알파골프가 프로비트거래소에 상장하면서 골프 암호화폐 실사용 플랫폼 알파골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직 알파골프가 낯선 사람들을 위해 유석호 대표를 만나 알파골프가 무엇인지, 알파골프는 어떤 골프 세상을 제안하는지 알아보았다.

 

유석호(한국M&A센터 대표이사) Profile
(주)페녹스 코리아 대표이사
(주)일경 대표이사
(주)쇼페크 대표이사
(주)웨이브엑스 대표이사

 

알파골프와 함께 하면 골프 생태계가 달라진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알파콘’에서 발행한 골프 코인 알파골프가 지난 11월 프로비트거래소에 상장했다. 알파콘과 알파골프의 코인 이코노미 설계 및 글로벌 진출을 맡고 있는 한국M&A센터 유석호 대표는 “알파콘의 기술력과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병원에서처럼 여러 골프 분야에서 실사용 되면서 많은 골퍼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고, 골프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골프 실력 향상과 행복한 골프 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해드리는 것이 알파골프의 목표”라고 말한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대표님에 대한 소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일찍 사업을 시작해 30년간 다양한 벤처사업을 해왔으며, 2회 상장, 5회 M&A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4년 전에 벤처캐피탈 투자회사 대표가 됐고, 작년에 알파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됐습니다. 벤처사업에 성공하면 건물주가 되거나 투자자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제 경우에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고 있는 셈입니다.

 

왜 블록체인 사업에 주목하게 되셨나요?
재작년에 블록체인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미국과 중국 친구들이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사업에 합류하더라고요. 저 역시 우리들의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온 인터넷이나 아이폰처럼 블록체인이 세상을 바꿀만한 새로운 생태계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초기 단계에 블록체인 사업을 시작해 우리 회사를 직접 거대공룡으로 키워보자”는 마음으로 알파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올인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알파콘과 알파골프가 낯선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알게 쉽게 설명해주세요.
알파콘은 2018년초에 시작해 2018년 6월에 투자를 받고, 2018년 10월에 상장했습니다. 알파콘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2018년 헬스케어 코인으로 출발해 안과, 치과, 피부과, 성형외과와 한의원까지 실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었고, 2019년 들어 완성된 메인넷을 기반으로 암호화폐 플랫폼으로 출범시켰습니다. 코인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알파콘은 2018년 말 상장 후 가격이 20배 가량 급등했으며, 그 뒤로도 높은 가치를 유지하면서 초기 투자자들에게 많은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하지만 알파콘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병원 외에도 골프, 헬스, 여행, 다이어트, 도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사용이 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알파체인을 준비해왔고, 첫 번째로 알파골프를 발행하게 됐습니다. 

 

암호화폐 실사용 플랫폼 알파콘은 현재 얼마나 성장했는지 성과가 궁금합니다.
분야별로 대표적인 병원들이 알파콘을 실제 결제 수단으로 쓰고 있습니다. 알파콘을 사용한 사람들은 할인혜택을 받고, 병원은 홍보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환자들이 스스로 오게 되니까 한마디로 윈-윈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 알파콘의 성공으로 인해 알파골프에 대한 관심도 뜨거운 편입니다.  

 

알파콘을 안과, 치과, 피부과, 성형외과, 한의원까지 실사용이 가능하게 만들었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사용법, 사용 가능 매장의 범위가 궁금합니다.
알파콘 앱을 다운 받으면 안과, 성형외과, 피부과 할인 등 각종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가맹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알파콘 앱과 알파콘 지갑을 사용해 이용하면 되는데, 앞으로 알파콘 간편결제앱을 출시하는 등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개선해나갈 계획입니다.

 

알파콘에 이어 알파골프를 선보였는데 헬스케어에 이어 골프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있습니까?
암호화폐와 연관한 헬스케어 사업으로 시작했지만 스스로가 골프를 좋아하는 골프 마니아다 보니 골프 분야와 접목시키면 더 파급력이 크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그는 20년 넘게 골프를 쳤고, 공식 핸디가 3이다)
결정적으로는 원격 골프 피팅 서비스를 주축으로 하는 ‘리모핏’이란 회사를 키우면서 어떻게 하면 리모핏 프로젝트를 더 활성화 시킬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출발해 알파골프를 선보이게 됐습니다. 알파골프를 프로비트거래소에서 상장하면서 순조롭게 출발한 셈이고 다양한 골프관련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가맹점을 모집 중에 있습니다. 골프 문화에 혁신을 가져올 알파골프의 활성화를 위해 많은 골프 관련 업체의 관심을 바랍니다.

 

알파콘과 알파골프의 코인 이코노미 설계 및 글로벌 진출을 맡고 있는 한국M&A센터 유석호 대표
알파콘과 알파골프의 코인 이코노미 설계 및 글로벌 진출을 맡고 있는 한국M&A센터 유석호 대표

알파골프 코인으로 골프장을 할인 예약하고, 골프숍에서는 자신의 신체 조건과 스윙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골프용품을 할인가에 구매하고, 골프레슨도 알파골프가 매칭해주는 자신에게 맞는 프로골퍼에게 특별가에 받는다. 그리고 국내외 골프투어를 떠나고 싶을 때엔 알파골프 여행 서비스를 통해 여행 목적에 맞는 최적의 여행 서비스를 찾아 할인가에 예약한다. 골퍼의 입장에서 볼 때 이상적인 세상을 골프 암호화폐 실사용 플랫폼 알파골프가 제안한다.

 

알파골프 이용 시 장점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할인 혜택과 함께 코인의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례로 알파콘의 경우 2018년에 유전자 검사를 19만원에 했는데 당시 보상으로 받았던 알파콘 19만개가 2019년 초 알파콘 가격이 오르면서 300만원 정도가 됐었습니다. 지난 11월 거래소 상장 이후 알파골프의 가격 상승이 있었는데 지금은 알파콘의 사례를 바탕으로 미래 가치가 선반영된 느낌이고, 2020년 봄에 가맹점이 늘어나면 자연스레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알파골프 사용 시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좀 더 자세히 소개해주세요.
알파골프는 기존 알파콘 제휴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골프장, 골프숍, 골프투어, 골프레슨 등 골프와 관련된 다양한 제휴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할인 등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골프 피팅 서비스, 중고 클럽 매칭 서비스, 골프 레슨 서비스, 골프 예약 서비스 등 여러 분야의 우수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골프 경기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골프장 및 골프여행사, 골프숍 등 제휴처 확대와 레슨 프로 연계 등을 진행 중입니다.

 

어떻게 할인 받을 수 있는 구조인지 할인방식이 궁금합니다.
골프장을 예를 들면 4명이 골프를 치고 100만원을 골프장에 내면, 사용자들에게 10만원이 알파골프 코인으로 돌아오고, 가맹점이 저희 업체에 수수료를 부담하는 구조입니다.

 

알파콘, 알파골프와 타 블록체인 시스템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첫째 실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둘째 자체 메인넷이 있다는 점, 셋째 코인의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자체 메인넷 보유의 장점은 쇼핑몰로 치면 입점몰이 아니라 G마켓이나 11번가처럼 자체 쇼핑몰이 있는 쇼핑몰에 비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파콘은 국내에서 만들어진 코인 중에 손가락 안에 드는 가격이 상승한 코인입니다. 

 

알파콘의 주공략층은 누구인가요?
초기에는 가격 상승에 민감한 젊은 골퍼층이 주타켓이고, 점차적으로 층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어떤 파트너, 어떤 제휴처랑 일하느냐, 시장을 어디까지 보느냐?”가 중요합니다. 교과서적인 이야기지만 큰 시장을 대상으로 고객과 가맹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앞으로 사업을 어떤 방향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신가요?  앞으로 회사의 나아갈 길, 지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알파골프를 글로벌 골프 코인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어느 골프용품을 사용하고, 어느 골프장을 즐겨 찾는지, 골프 스타일은 어떤지 등 개개인의 골퍼들의 DB를 확보해 각 골퍼에게 필요한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계획입니다.

 

과거 골프 쪽에서도 골프 코인이나 쿠폰에 관심은 많았지만 안타깝게도 성공사례가 없었습니다.
병원 및 헬스케어 쪽에서도 기존에 다양한 코인이 있었지만 성공사례가 없는 상태였는데, 우리 알파콘이 좋은 선례를 남겼습니다. 때문에 골프 쪽에서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당면과제는 실사용 골프 코인 알파골프의 활성화를 위해 제휴처 및 가맹점 수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알파콘을 이용한 병원 마케팅에 성공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골프 분야의 가맹점을 계속 늘려 골프업계에서도 공동구매 파워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저는 실사용 골프 코인 플랫폼 알파골프가 골프 대중화 및 골프 문화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임을 확신합니다. 골프 사업의 혁신과 새로운 도전에 관심을 가진 골프업계 담당자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 바랍니다. Golf Journal

 

 

Credit

 김혜경 사진 김병윤

magazine@golfjourna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