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필라테스] 완벽한 몸통 회전을 위한 꿀팁
[골프필라테스] 완벽한 몸통 회전을 위한 꿀팁
  • 김혜경
  • 승인 2019.05.08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저널] 골프에서는 1초의 스윙 동작을 통해 몸통의 근육이 순서대로 동시에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큰 파워를 만들어 내야 한다. 스윙중 원활한 몸통 회전을 위해 등 근육을 수축하고, 몸의 회전을 만드는 운동을 배워보자.

 

Step 1 등 근육 근력과 코어 운동

 

1 ‌엎드려 팔, 다리를 길게 뻗어 바닥에서 들어올리고 슈퍼맨 자세를 취하고 준비한다. 이때, 복부를 수축해 허리나 목이 너무 뒤로 젖혀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물위에 떠 있는 듯한 느낌으로 팔과 다리를 살짝 들어올린다.

2 ‌몸통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마치 물장구를 치듯이 호흡과 함께 팔다리를 교차해 들어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한다.
3 ‌마시고 5번, 내쉬고 5번, 총 10회 반복한다.

 

Check Point
팔, 다리의 교차 움직임을 통해 등 근력의 향상뿐 아니라 리듬과 협응까지 길러주는 운동으로 몸통에서는 작은 움직임도 일어나지 않도록 근육의 수축을 놓지 말아야 하고, 팔, 다리의 움직임은 어깨와 고관절에서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어깨의 유연한 움직임과 고관절의 회전 움직임에도 도움을 주는 운동이다.

 

Step 2 완벽한 몸통 회전 훈련

 

1 ‌W모양으로 어깨를 외회전하여 양손에 탄성밴드를 잡고 밸런스 패드 또는 쿠션에 무릎을 대고 앉아 어드레스 자세에서와 같이 고관절에서 상체를 기울이고 준비한다.

2 ‌시선과 팔의 모양을 유지하고 몸통에서 배와 등 근육의 사용에 집중하며 백스윙 방향으로 최대 범위의 회전을 만든다.
3 ‌센터로 돌아온 다음 팔로우스루 방향으로 몸통 회전을 실시한다.
4 ‌15~20회 반복한다.

 

Check Point

어깨와 등 근육의 수축과 함께 척추를 회전하는 움직임 연습을 통해 골프 스윙중의 완벽한 몸통 회전을 만드는 운동이다.
어깨의 회전을 만들어 밴드를 잡게 되면 등에 있는 근육들이 수축하게 된다. 팔의 움직임이 아닌 복부와 등 근육을 최대한 수축하는 느낌으로 회전해야 한다. 이때 몸의 회전은 허리보다 흉곽에서 더 많이 일어나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흔들리는 밸런스 패드 위에서 허벅지를 고정해 고관절의 움직임을 만드는 것에도 집중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Credit

진행 김혜경 오은영 모델 성민지 사진 김병윤

magazine@golfjourna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