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샤프트에 대해 잘 알고 있나요?
드라이버 샤프트에 대해 잘 알고 있나요?
  • 이동훈
  • 승인 2018.03.14 12: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시즌 새 샤프트와 함께!

 

[골프저널=이동훈 기자, 사진 및 자료=마이골프스파이 코리아]드라이버 샤프트에 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는 시간! 샤프트에 대한 지식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하고, 지금 자신이 쓰고 있는 샤프트가 어떤 제품인지 확인해보자. 샤프트가 골프채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 샤프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올해는 골프채를 바꾸기보다는 샤프트를 바꿔보는게 어떨까?

 

샤프트 업계의 현 상황

골프용품 분석 전문매체 마이골프스파이에 따르면 “샤프트 업계에는 아직 샤프트의 플렉스와 측정에 대한 부분이 표준화 되어있지 않아, 업체들의 일방적인 홍보자료로 런치각과 스핀량에 대한 근거 없는 소문과 함께 혼란을 주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한다. 샤프트 제조사들은 재료 공개에 대해 법정 의무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종종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일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샤프트를 나누는 3가지 카테고리에 대해 알아보자.   

3가지 샤프트 카테고리

3가지 샤프트 카테고리(애프터 마켓, 코엔지니어드, 메이드포스탁) 제품은 서로 질과 급이 다르며, 각각의 카테고리는 샤프트 시장에서 뚜렷한 역할을 한다. 샤프트를 이해하려면 다양한 종류의 샤프트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자신에게 맞는 샤프트가 무엇인지를 판단할 잣대가 생긴다.  

무엇이 좋을까?

 

나에게 맞는 프리미엄 샤프트를 찾고 있다면, 애프터마켓 샤프트를 독점적으로 취급하는 회사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애프터마켓 샤프트는 Oban, VA Composites, Veylix, Accra 등의 샤프트 회사로 생각보다 많지는 않다. 이들 회사의 샤프트는 프리미엄 제품답게 최고가로 판매되고 있다.마이골프스파이의 자료에 의하면 결과론적으로 미쓰비시화학의 샤프트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미쓰비시화학은 전에 Made for 샤프트 시장에서도 상당한 사업을 하고 있지만, 샤프트 제작에 들어가는 모든 원료를 사내에서 직접 제조하고, 골프 샤프트의 설계, 프로토 타이핑 및 생산과 관련된 모든 기술을 소유하고 있다. 따라서, 미쓰비시는 재고 수준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타 공급업체를 기다릴 필요가 없으므로 소비자 수요의 변화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고 추천의 이유이다.다른 유명 브랜드(Fujikura, Aldila, Graphite Design, Project X 및 UST)들도 모두 투어에서 확고한 입지를 확보하고 고성능 샤프트를 생산하지만, 이런 업체들 모두 한때는 Made For 샤프트의 위치에 있던 적이 있었기에 앞으로 미쓰비시 샤프트의 앞날이 밝다고 할 수 있다.현재, 샤프트 업계의 트렌드를 핑에서 단편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핑이 사용하는 ENSO와 같은 고급 시스템은 샤프트와 헤드 조합이 개별 스윙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핑에서는 샤프트의 느낌을 정량화하는 알고리즘을 구축하고 있고, 그 기술은 앞으로 발전할 것이다. 한편 마이골프스파이는 식품의 성분표와 같이 샤프트의 성분이 무엇인지를 표기해야한다고 주장한다. 나의 친절한 골프 스파이는 이런 이야기를 남긴다. “앞으로 소비자들이 자신이 구매한 제품에 대해 알권리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최고 | 애프터마켓 샤프트

고급 재료를 사용하는 샤프트로 주로 투어 선수들의 기대를 충족하도록 설계됐으며, 웬만한 드라이버 가격과 맞먹거나 더 비싼 경우도 있다. 샤프트는 최대한 가볍고 단단하며, 독특한 구부림을 가진 샤프트를 만들기 위해 각종 재료를 전략적으로 혼합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급 애프터마켓 샤프트의 대다수는 소매점에서 $250~$400에 판매되며 때에 따라 $500 이상인 제품도 있다. 프리미엄 애프터마켓 샤프트의 종류는 미쓰비시 쿠로카게XT($360), 후지쿠라스피더에보 4시리즈($350), 그라파이트 디자인 투어AD($380), VA Composites 라이진($350) 등이 있다. 저스틴 로즈의 드라이버에 사용되는 Thin-Ply Technology(TPT) 샤프트는 $700의 가격이며, 무려 $1000의 가격으로 Ozik TP HD도 애프터 마켓 샤프트다.

 

효율 | 공동 설계된 샤프트

오늘날 프리미엄 샤프트중 하나인 공동 설계 샤프트를 만들고 있는 유일한 용품업체는 핑이다. 핑은 특정 제품 출시를 위한 샤프트를 대형 OEM(UST, 후지쿠라, 미쓰비시화학)과 협력해 프로토타입에서부터 생산한다. 핑의 공동 설계된 샤프트는 눈길을 끄는 화려한 그래픽은 없지만, 애프터마켓 샤프트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고탄성 및 고급 기술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제품이라도 공동 설계된 핑 투어 65X 샤프트는 $35 추가지만, 미쓰비시 쿠로카게 TiNi 이름으로 된 샤프트로 할 경우 $75의 추가비가 부과된다. 재료나 품질의 차이는 크게 없다. 소비자중에 브랜드를 크게 따지지 않는 사람들에게 추천할만한 샤프트이다.

 

기본 | 메이드 포 샤프트, 스탁 샤프트

Made For 또는 스탁 샤프트(Stock shaft)는 드라이버를 살 때 기본으로 클럽에 장착된 아주 기본이 되는 샤프트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스탁 샤프트는 주로 애프터마켓이나 공동 설계된 샤프트보다 더 다양한 스펙트럼의 소비자에게 맞춰져 있어서, 폭넓게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물론, 단지 살 때 준 샤프트라는 이유로 특별히 품질이 나쁘다는 것은 잘못된 이야기다. 실제로 어떤 경우에는 애프터마켓 샤프트와 거의 비슷할 때도 있다. 하지만, 스탁 샤프트는 특별히 정해진 품질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다.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부분은 정확히 알지 못하고 쓴다면 복불복이라는 것, 좋을 수도 있지만 그 확률은 낮아진다.

 

magazine@golfjournal.co.kr

ⓒ 골프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